중기부, 유럽 CBAM 대비 중소기업 탄소배출량 산정·검증 지원

 人参与 | 시간:2024-03-29 06:42:33

중기부, 유럽 CBAM 대비 중소기업 탄소배출량 산정·검증 지원

박상돈 기자
박상돈 기자기자 페이지
KOTRA,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인포세션' 개최
KOTRA,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인포세션' 개최

(서울=연합뉴스) 1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인포세션'이 열리고 있다. 2023.11.15 [KOTR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2024년 중소기업 CBAM 대응 인프라 구축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행에 직면한 중소기업이 탄소 배출량을 EU에 보고하는 데 겪는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신설된 것이다.

철강과 알루미늄, 시멘트, 비료, 수소, 전기 등 EU에 CBAM 대상 6개 품목을 직·간접적으로 수출하는 중소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광고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 컨설팅과 검증 비용이 2천만원 이내로 지원되며 1 대 1 컨설팅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기 전 공정 분석, 배출량 산정, 감축 활동 계획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난해 10월부터 시행된 CBAM은 철강, 시멘트, 전기, 비료, 알루미늄, 수소 등 6개 품목을 EU에 수출하는 기업에 대해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만큼 탄소 비용을 부과하는 일종의 관세 제도다.

전환 기간인 오는 2025년까지 배출량 보고만 하면 되지만, 2026년 본격 시행되면 배출량 검증, CBAM 인증서 구입 및 제출 의무가 추가된다.

kaka

顶: 86踩: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