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전공의 불이익 땐 감당 어려운 행동 돌입할 것”

 人参与 | 시간:2024-03-29 01:18:09

의협 “전공의 불이익 땐 감당 어려운 행동 돌입할 것”

‘의대 2천명 증원’ 저지 위한 비대위 첫 회의
총파업 시작·종료 등 전체 회원 투표로 결정키로
대한의사협회 대강당에서 17일 의료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가 꾸린 의대 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는 17일 첫 회의를 열어 집단 사직을 예고한 전공의 중 단 한 명이라도 의사 면허 박탈 등을 당할 경우 “의사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간주해 감당하기 어려운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의협 집행부가 의대 증원 발표 당시 예고한 “총파업(집단 진료거부)” 일정은 전 회원 투표를 통해 정하기로 했으나,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용산 의협회관에서 1차 회의를 연 뒤 브리핑에서 “면허 박탈을 예고하며 전공의의 자발적 사직 의지를 꺾는 (정부의) 부적절한 발언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한명의 의사라도 이번 사태와 연관해 면허 관련 불이익이 가해지면 의사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간주하고 감당하기 어려운 행동에 돌입할 수 있음을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말했다.

앞서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모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이른바 ‘빅5’로 불리는 서울 대형병원(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삼성서울병원·세브란스병원·서울성모병원) 전공의 전원이 19일까지 사직서를 내고 20일 아침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한다고 예고했다. 의협 비대위원에 이름을 올린 박단 대전협 회장은 이날 회의엔 참석하지 않았다.

비대위는 무기한 파업(휴진) 등 의대 증원 저지를 위한 ‘최후의 행동’ 시작·종료 시점을 회원 투표로 정하기로 했다.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전 의협 회장)은 “우리가 말하는 단체행동은 하루 휴진이 아닌 무기한 파업을 의미한다”며 “최후 투쟁 시점과 종료에 대해 전체 의사 회원에게 묻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주 위원장은 “(총파업 일정을 정하는) 전자투표를 하기 위해 전체 (의사) 회원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받는 절차를 다음 주부터 시작할 것”이라며 “날짜를 못 박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후 행동에 앞서 25일 전국 시군구 의사 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비상회의와 정부 규탄대회를 열고, 다음 달 10일께 전국 집회를 추진키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전공의 등 의사 단체의 집단 진료거부 움직임에 대해 엄정 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윤희석 선임대변인은 논평에서 “불법 파업에 돌입한다면 반드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며 “향후 어떠한 구제와 선처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통령실도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사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 대응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顶: 8踩: 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