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사실상 배제"에 또다시 내홍…양문석 놓고도 파열음

 人参与 | 시간:2024-03-29 01:14:30

[앵커]더불어민주당이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결정을 둘러싸고 또다시 내홍에 빠져드는 모습입니다.

지도부가 사실상 '비명' 박용진 의원에 대한 사실상 공천 배제 결정을 한 거란 반발이 나온 건데요.

'막말 논란'에 휩싸인 또 다른 '친명' 인사들의 공천을 검증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은정 기자입니다.
[기자]
늦은 밤 최고위를 연 민주당 지도부, 정봉주 후보의 공천이 취소된 서울 강북을에는 새로 후보를 공모 받아 '전략 경선'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경선 차점자'인 박용진 의원의 승계 방안도 논의했지만, 모두가 새롭게 경쟁하는 게 합리적 판단이었다고 이재명 대표는 설명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1등한 우승 후보가 문제가 됐다고 해서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지 않습니다."
경선에 참여하더라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에 속해 감산 30%의 불이익을 받아야 하는 박 의원.
'전략 경선' 결정이 사실상 박 의원을 공천 배제하기 위한 거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김상희 의원은 민주당 의원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박 의원이 그렇게 두렵느냐"며 이재명 대표를 공개 저격했습니다.
박 의원은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서는 '친명' 후보가 경선 차점자로 공천을 받아간 걸 언급, "친명은 되고, 비명은 안 된다는 원칙 없는 결정"이라고 반발했습니다.
김부겸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역시 전략 경선이 "과연 잘된 결정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나아가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양문석 후보와 역시 막말 논란을 빚은 김우영 후보까지 다시 검증하자고 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었던 이광재 후보와 사위 곽상언 후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양 후보와 관련해 당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표현의 자유"라며 양 후보를 감쌌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안 그래도 입이 틀어 막혀서 못 살겟는데…여러분 우리 표현에 대해 가급적 관대해집시다."
뒤늦게 막말 논란에 휩싸인 후보들의 거취가 당분간 민주당의 새로운 뇌관이 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이은정입니다. (ask@yna
#민주당 #박용진 #정봉주 #양문석
[영상취재기자 : 김성수 최성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顶: 5踩: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