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2024년은 재도약의 해"…라이선스·게임·블록체인 강화

 人参与 | 시간:2024-03-29 02:22:04

위메이드

위메이드가 올해 사업 성과 규모를 키우겠다는 목표로 재도약에 나선다. 위메이드의 핵심 사업인 라이선스와 게임, 블록체인 부문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2023년 중국 란샤, 셩취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등과 '미르의 전설' IP(지식재산권) 저작권과 관련한 소송 문제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중국 시장에서 '미르의 전설2' 라이선스 사업도 올해 재도약에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된다. 
 
미르 IP 소송, 긴 터널 끝 마무리 국면…미르 IP 중국 출시 앞둬
위메이드는 먼저 미르의 전설2 라이선스 사업 강화에 집중한다. 위메이드는 2016년부터 중국 게임사들과 미르 IP 저작권 관련 소송을 진행해 왔는데, 지난해 소송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미르의 전설2'. (사진=위메이드 미르의 전설2 홈페이지)

미르의 전설2 '전기'라는 이름으로 중국 게임 시장에서 인지도 및 인기가 높은 IP다. 중국 서비스명은 '열혈전기'다. 위메이드에 따르면 중국 내 미르 IP 시장은 최대 9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위메이드의 미르 IP는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뒀지만, 무단사용 등 중국 게임사와의 저작권 소송으로 오랜기간 부침을 겪어온 바 있다. 

위메이드는 액토즈소프트와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중국 라이선스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또 란샤, 셩취게임즈, 액토즈소프트의 싱가포르 ICC 중재 법원의 판결 취소 소송을 취하했다. 

먼저 위메이드는 2023년 8월 액토즈소프트와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 중국 라이선스 사업과 관련한 계약을 체결했다. 5년 간 총 5000억원 규모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매년 1000억원 규모의 계약금을 받을 예정이다. 위메이드는 2023년 3분기 액토즈소프트로부터 1000억원의 계약금을 수령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미르의 전설 공동 저작권자로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양사 간 신뢰 회복 및 지속가능한 사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대승적 판단으로 계약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사진=위메이드, 액토즈소프트 CI)

또 중국의 란샤, 셩취게임즈,  액토즈소프트는 순차적으로 싱가포르 ICC 중재 법원의 판결 취소 소송을 취하했다. 

지난 2020년 6월 싱가포르 ICC 중재 법원은 란샤, 셩취게임즈, 액토즈소프트를 상대로 한 미르의 전설2 라이선스 침해 관련 중재에서 위메이드 승소 판정을 내린 바 있다. 

중국 게임사 3사는 판결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중재 판정부는 기각했다. 이들 기업은 기각 판정에 대해 다시 한 번 항소를 제기했으나 최종적으로 이를 모두 취하하며 소송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위메이드는 이에 '미르4', '미르M' 중국 시장 진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위메이드는 올해 2분기 미르4, 4분기 미르M 중국 서비스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미르4의 중국 퍼블리싱 계약 체결이 완료됐다"며 "미르4는 현재 중국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권) 발급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2024년 2분기 중국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해 막바지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위메이드는 2023년 12월 '모광쌍용(미르M의 중국 서비스명)'이라는 이름으로 외자 판호를 발급받았다. 이에 미르M 또한 중국 퍼블리셔와의 계약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미르4와 미르M은 20년 만에 중국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미르 시리즈의 최신 버전이기 때문에 원작 이용자층과 신규 이용자 유입을 통해 흥행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보고있다. 
 
신작 게임 2종, 퍼블리싱·개발 역량 강화
위메이드는 2024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신작 게임 2종을 출시하며 퍼블리싱과 개발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판타스틱 베이스볼: 얼티밋 쇼다운'. (사진=위메이드)

먼저 올해 1분기 중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신작 '판타스틱 베이스볼: 얼티밋 쇼다운'을 출시할 예정이다. 판타스틱 베이스볼: 얼티밋 쇼다운은 모바일 야구 게임으로, 실사형 그래픽, 인기 선수들의 얼굴과 체형과 몸짓을 사실적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 세계 주요 프로야구 리그에 소속된 선수들이 등장하며 싱글 플레이, 시즌, 챌린지, 쇼다운, 친선 경기 등의 PvP(이용자 간 대결)와 PvE(이용자 대 환경) 콘텐츠를 제공한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보다 실감나고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실제 구장의 현장감도 충실히 재현했다"고 설명했다. 

위메이드는 2023년 12월 대만 프로야구 리그(CPBL)와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용자들은 CPBL 6개 구단과 소속 선수들로 팀을 꾸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위메이드 신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 (사진=위메이드)

위메이드는 이어 올해 3분기 중에는 위메이드엑스알에서 개발하고 있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오딘의 땅에서 시작하는 북유럽 신화를 재해석한 대형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이용자는 거대한 이미르 대륙에서 9000년마다 반복되는 세상의 종말인 라그나로크를 막기 위한 여정을 즐기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위메이드는 언리얼 엔진5 기술을 활용해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완성했고, 모션·페이셜 캡쳐 기술을 통해 캐릭터들의 사실적인 플레이 구현에 주력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클래스는 △도끼와 방패로 적을 무력화시키는 '버서커' △하프와 니켈하르파로 음악을 연주하며 다양한 효과를 부여하는 '스칼드' △신화 속 강력한 마법인 세이드와 지팡이로 적을 섬멸하는 '볼바' △강력한 두 개의 창으로 전장을 지배하는 '워로드' 4종이다.
 
옴니체인 중심 위믹스 생태계 확장
위메이드는 게임 외 또 다른 주력 사업인 '위믹스'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위메이드 블록체인 플랫폼 지표. (사진=위메이드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IR 자료 화면 갈무리)

위믹스는 △블록체인 메인넷 '위믹스3.0' △위믹스 생태계 기축통화 스테이블 코인 '위믹스달러' △탈중앙금융 서비스 '위믹스파이' △DAO(탈중앙화 자율조직) 및 NFT(대체불가능토큰) 플랫폼 '나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등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자체 생태계를 구축했다. 

위메이드는 또 위믹스의 옴니체인 생태계 '우나기(unagi)'를 공개했다. 우나기는 위믹스를 넘어 서로 다른 블록체인과 하나로 연결되는 옴니체인 네트워크 이니셔티브다. 위메이드는 2023년 12월 여러 체인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한 곳에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블록체인 지갑 '우나 월렛'을 론칭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3.0 △비트럼(Arbitrum) △아발란체(Avalanche) △BNB △이더리움(Ethereum) △크로마(kroma) △옵티미즘(Optimism) △폴리곤(Polygon) 등 8개 체인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생태계를 최초로 지원한다. 위메이드는 지원 네트워크를 지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옴니체인 기반 위믹스 생태계 저변을 확장하는 한편 위믹스 플레이를 중심으로 전 세계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판도를 바꾸며 블록체인 시장에서 게임 산업의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믹스 플레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블록체인 게임은 미르4와 미르M 글로벌 등을 포함해 30여개다. 특히 모바일 MMORPG 미르4의 블록체인 버전은 최고 동시접속자 수 140만명을 돌파했다.
 
'나이트 크로우'. (사진=위메이드)

위메이드가 오는 3월 12일 블록체인 기술 기반 게임 서비스가 불가능한 한국, 중국을 제외한 170개국 정식 출시를 예정한 게임은 32종이다. 

위메이드는 이 가운데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버전의 흥행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는 언리얼 엔진5를 기반으로 제작한 MMORPG다. 높은 수준의 그래픽, 몰입감 넘치는 세계관과 스토리, 사실적인 액션과 방대한 규모의 전투 콘텐츠 등이 특징이다. 나이트크로우는 2023년 4월 한국 서비스 시작 후 주요 앱 마켓 인기 및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했다. 

위메이드는 고도화된 토크노믹스를 통해 미르4 글로벌의 성공을 이을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정식 서비스를 위한 막바지 준비 중이다. 

글로벌 이용자는 △무기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4개 클래스와 8개 직업 △여러 서버가 함께 참여하는 '격전지' △서버 그룹간 거래가 가능한 '통합 거래소' 등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게임 내 핵심 아이템을 토큰화하는 멀티 토크노믹스를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버전에 구현하고 있다. 또 캐릭터와 이용자 게임 정보를 압축해 하나로 만들어내는 캐릭터 NFT도 선보여 게임 안팎의 경제를 연결할 예정이다.

특히 옴니체인 네트워크 전략에 따라 위믹스3.0을 중심으로 연결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 이용자도 나이트 크로우의 토크노믹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顶: 7188踩: 6926